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 5~6일 개최…'초불확실성 시대 동북아·아시아공동체' 주제

AECForum님

0

2041

2020.11.30 14:01

최종수정 2020.11.02 15:46   /   기사입력 2020.11.02 15:34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외교부 산하 비영리법인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이사장 인천대 박제훈 교수)이 오는 5~6일 인천 쉐라톤 그랜드 호텔에서 '초불확실성 시대의 동북아와 아시아공동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재단은 2009'인천을 아시아의 중심도시 및 아시아의 브뤼셀로 만들자'는 비전을 갖고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ECF)을 출범해 그간 개최해 왔다.

 

동북아는 미중 간 신냉전시대 진입, 한일 간의 경제분쟁을 비롯해 올해 들어 급속히 진행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 등 다양한 불확실성에 기인한 위기가 산적해 있다. 포럼은 이러한 불확실성이 갖는 한반도와 동북아에서의 새로운 질서 확립을 전망하고 아시아지역통합에 갖는 함의를 논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개회식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초불확실성 시대의 다자주의와 아시아공동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반 전 총장은 평소 아시아만 지역협력체가 없다는 점을 지적해 왔기 때문에 북핵문제와 더불어 미중 간 패권경쟁을 해결하기 위한 '동북아지역협력체' 구성을 제안할 예정이다.

 

'동북아와 유럽의 비교시각에서 본 지역통합의 정치경제학'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총회에서는 제라르드 롤랜드 버클리대 교수가 '코로나 시대의 아시아와 세계에서의 중국의 지정학적 야심'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김원수 전 유엔 사무차장이 '동북아 협력의 미래 방향'이라는 주제로 동북아 신질서 구축의 가능성을 논한다.

 

마지막으로 유엔대학의 필립 롬바르디에 비교지역통합연구소장이 '구 지역주의에서 신 지역주의 이행 아니면 복귀?'라는 주제로 글로벌 지역주의의 전반적 트렌드를 분석한다.

 

이번 행사는 미국비교경제학회, 일본비교경제학회 및 신흥경제학회를 비롯한 11개 국내외 기관과 학회 등이 공동주관기관으로 참여하며 외교부와 인천시 등 5개 기관이 후원을 한다.

 

2일 간 총 15 개의 세션에 42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 산하 청년위원회가 주관하는 대학생 모의아시아연합총회(MAU)는 대상으로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소재한 준 국제기구인 글로벌 시민을 위한 반기문 센터 이사장 상이 주어지며 아시아 지역통합을 향한 통일 비전과 청년들의 역할에 대해 토론한다.

 

6일에는 이틀간의 포럼 논의를 정리해 포럼을 주최한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 이사장인 박제훈 인천대 교수가 "한반도를 둘러싼 초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공동체정신에 기반한 초협력적 리더십이 절실하다"는 내용을 담은 '2020 인천선언(Incheon Declaration 2020)'을 발표할 예정이다.

 

포럼은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참여와 현장 참여를 병행하는 빙식으로 진행된다. 포럼 주요 세션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된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저명 국제적 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가 발간하는 새로운 저널인 '아시아와 글로벌경제(Asia and the Global Economy; AGE)'의 출간을 축하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은 2017년부터 AECF 활동의 축적을 바탕으로 SSCI 급 국제 저널 발간을 준비해왔다. AGE는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과 인천대의 공식 저널이 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110215372177267

twitter facebook google+